지뢰 찾기 / C++
2022. 12. 22. 15:05ㆍ게임/내가 만든 게임
너무 강의만 듣고 프로그래밍 연습을 위해서 지뢰찾기 게임을 만들었다.
이번에는 define 과 enum 을 사용했었는데 사용하는 이유를 깨달은거 같다.
이런식으로 반환값을재정의 하였다.
Class 는 한개로 만들고 클래스 내부에서
여러가지 멤버를 설정했다.
그리고 한칸 내부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Square 구조체도 한개 만들었다.
Class 내부의 함수 정보들이다 . 다시 봤을때 알아보기 쉽게하기 위해서
함수의 이름을 최대한 직관적으로 제작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빙고때와는 다르게 확장성을 생각해서 클래스를 설계했다
그결과로 쉬움, 중간, 어려움 난이도를 가지고있다.
게임 스타트 함수를 호출하면 순서대로 함수들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설계를 했다.
게임시작
게임을 시작하면 첫번째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다. 방향키로 다른 선택이 가능하고 스페이스를 누르면
난이도는 선택된다.
하얀색 지점은 지금 가리키는 방향으로 A를 누르면 폭탄으로 의심되는 곳을 표시할 수 있다.
오픈한곳은 주변의 폭탄 숫자를 나태내고 0의 경우네는 자동으로 다른칸까지 열어주는 지뢰찾기와 유사하게
구현하였다.
지뢰를 발견하면 게임은 패배하고 모든 지뢰를 찾으면 게임은 승리한다.
검정색 코드는 cpp 파일 하얀색은 헤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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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minesweeper.h"
#include <stdlib.h>
#include <time.h>
void Textcolor(int foreground, int background)
{
int color = foreground + background * 16;
SetConsoleTextAttribute(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olor);
}
void Minesweeper::GameStart()
{
SelectLevel();
SetLevel();
MakeMap();
MineCount();
pMap[Calculate()].Nowpoint = Yespoint;
while (true)
{
ShowMap();
MovePoint(KeyInput());
VictoryCheck();
if (1 == victory)
{
ShowMap();
Sleep(1000);
std::cout << "\n\n !!지뢰를 모두 찾았습니다 축하드려요!!!\n\n\n";
Sleep(1000);
break;
}
else if (2 == victory)
{
ShowMap();
Sleep(1000);
std::cout << "\n\n 지뢰 지뢰 지뢰 지뢰 지뢰 지뢰 지뢰 지뢰";
Sleep(1000);
std::cout << "\n\n 게임 패배...... \n\n\n";
Sleep(1000);
break;
}
}
}
void Minesweeper::SelectLevel()
{
int select = 0;
while (select == 0)
{
system("cls");
std::cout << "\n\n\n -------난이도를 선택해주세요--------" << std::endl;
std::cout << " - -" << std::endl;
if (0 == Level) // 쉬움
{
std::cout << " - ";
Textcolor(GREEN, 0);
std::cout << "쉬움 ";
Textcolor(WHITE, 0);
std::cout << "중간 어려움 - " << std::endl;
}
else if (1 == Level) // 중간
{
std::cout << " - 쉬움 ";
Textcolor(GREEN, 0);
std::cout << "중간";
Textcolor(WHITE, 0);
std::cout << " 어려움 - " << std::endl;
}
else if (2 == Level) // 어려움
{
std::cout << " - 쉬움 중간 ";
Textcolor(GREEN, 0);
std::cout << "어려움";
Textcolor(WHITE, 0);
std::cout << " - " << std::endl;
}
std::cout << " - -" << std::endl;
std::cout << " ------------------------------------" << std::endl;
std::cout << " 결정하면 스페이스를 눌러주세요" << std::endl;
while (true)
{
if (_kbhit()) {
char c = _getch();
if (-32 == c)
{
c = _getch();
switch (c)
{
case LEFT:
--Level;
break;
case RIGHT:
++Level;
break;
}
if (Level == -1)
{
Level = 어려움;
}
else if (Level == 3)
{
Level = 쉬움;
}
break;
}
else if(32 == c)
{
select = 1;
break;
}
}
}
}
}
void Minesweeper::SetLevel()
{
if (쉬움 == Level)
{
Width = 9;
Length = 9;
Mine = 10;
}
else if (중간 == Level)
{
Width = 16;
Length = 16;
Mine = 40;
}
else if (어려움 == Level)
{
Width = 16;
Length = 30;
Mine = 99;
}
}
void Minesweeper::MakeMap()
{
pMap = new Square[Width * Length]; // 실수 2스택
// 모든배열을 NoShow 값 대입
for (int x = 0; x < (Width * Length); ++x)
{
pMap[x].Show = Noshow;
pMap[x].RoundMine = 0;
pMap[x].Nowpoint = Nopoint;
}
// 폭탄설치
srand(time(NULL));
int num = 0;
for (int x = 0; x < Mine; ++x) // 폭탄 갯수만큼 반복
{
while (true)
{
num =rand() % (Width* Length); // 실수 1스택
if (pMap[num].RoundMine != 9) // 폭탄이 없는곳만 폭탄 설치
{
pMap[num].RoundMine = 9;
break;
}
}
}
}
int Minesweeper::KeyInput()
{
while (true)
{
if (_kbhit()) {
char c = _getch();
if (-32 == c)
{
c = _getch();
switch (c)
{
case LEFT: // 왼쪽키 입력
return left;
case RIGHT: // 오른쪽키 입력
return right;
case UP: // 윗키 입력
return up;
case DOWN: // 아래키 입력
return down;
}
}
else if (32 == c) // 스페이스 입력
{
return space;
}
else if (65 == c || 97 == c) // a 입력
{
return a;
}
}
}
}
void Minesweeper::ShowMap()
{
system("cls");
int a = 0;
std::cout << "\n\n ";
for (int z = 1; z <= Width; ++z)
{
if (z < 10)
{
std::cout << " ";
}
std::cout << z;
}
std::cout << "\n";
for (int x = 1; x <= Length; ++x)
{
if (x < 10)
{
std::cout << " ";
}
std::cout << " " << x;
for (int y = 1; y <= Width; ++y)
{
ShowSquare(&pMap[a++]);
}
std::cout << std::endl;
}
std::cout << "\n Space : 오픈\n A : 폭탄 표시\n 이동 : 방향키\n 폭탄 :" << Mine << "개";
}
void Minesweeper::ShowSquare(const Square* _sq) // 한칸을 표현
{
if (Noshow == _sq->Show)
{
if (Nopoint == _sq->Nowpoint)
{
Textcolor(WHITE, GREEN);
std::cout << " ";
Textcolor(WHITE, BLACK);
}
else if(Yespoint == _sq->Nowpoint)
{
Textcolor(WHITE, WHITE);
std::cout << " ";
Textcolor(WHITE, BLACK);
}
}
else if (깃발 == _sq->Show)
{
if (Nopoint == _sq->Nowpoint)
{
Textcolor(RED, GREEN);
std::cout << " X";
Textcolor(WHITE, BLACK);
}
else if (Yespoint == _sq->Nowpoint)
{
Textcolor(RED, WHITE);
std::cout << " X";
Textcolor(WHITE, BLACK);
}
}
else if (show == _sq->Show)
{
if (Nopoint == _sq->Nowpoint)
{
if (_sq->RoundMine <= 8)
{
Textcolor(BLACK, BLUE);
std::cout << " ";
std::cout << _sq->RoundMine;
Textcolor(WHITE, BLACK);
}
else if (_sq->RoundMine == 9)
{
Textcolor(BLACK, BLUE);
std::cout << " M";
Textcolor(WHITE, BLACK);
}
}
else if (Yespoint == _sq->Nowpoint)
{
if (_sq->RoundMine <= 8)
{
Textcolor(BLACK, WHITE);
std::cout << " ";
std::cout << _sq->RoundMine;
Textcolor(WHITE, BLACK);
}
else if (_sq->RoundMine == 9)
{
Textcolor(BLACK, WHITE);
std::cout << " M";
Textcolor(WHITE, BLACK);
}
}
}
}
void Minesweeper::MovePoint(int where)
{
if (left == where)
{
pMap[Calculate()].Nowpoint = Nopoint;
--PointX;
pMap[Calculate()].Nowpoint = Yespoint;
}
else if (right == where)
{
pMap[Calculate()].Nowpoint = Nopoint;
++PointX;
pMap[Calculate()].Nowpoint = Yespoint;
}
else if (up == where)
{
pMap[Calculate()].Nowpoint = Nopoint;
--PointY;
pMap[Calculate()].Nowpoint = Yespoint;
}
else if (down == where)
{
pMap[Calculate()].Nowpoint = Nopoint;
++PointY;
pMap[Calculate()].Nowpoint = Yespoint;
}
else if (space == where)
{
if (pMap[Calculate()].Show != show)
{
Open(PointX, PointY);
}
}
else if (a == where)
{
if (깃발 == pMap[Calculate()].Show)
{
pMap[Calculate()].Show = Noshow;
}
else if (Noshow == pMap[Calculate()].Show)
{
pMap[Calculate()].Show = 깃발;
}
}
}
int Minesweeper::Calculate()
{
while (true)
{
if (PointX > Width)
{
PointX = PointX - Width;
++PointY;
}
else if (PointX < 1)
{
PointX = PointX + Width;
--PointY;
}
else if (PointY < 1)
{
++PointY;
}
else if (PointY > Length)
--PointY;
else
break;
}
return (PointX + (PointY - 1) * Width - 1);
}
int cal(int x, int y, int wide)
{
return (x + (y - 1) * wide - 1);
}
void Minesweeper::MineCount()
{
for (int x = 1; x <= Width; ++x)
{
for (int y = 1; y <= Length; ++y)
{
int count = 0;
// 1번자리
if (1 == x || 1 == y)
{
}
else
{
if (pMap[cal(x - 1, y - 1, Width)].RoundMine == 9)
++count;
}
// 2번자리
if (1 != y)
{
if (pMap[cal(x, y - 1, Width)].RoundMine == 9)
++count;
}
// 3번자리
if (x == Width || y == 1)
{}
else
{
if (pMap[cal(x + 1, y - 1, Width)].RoundMine == 9)
++count;
}
// 4번자리
if (1 != x)
{
if (pMap[cal(x - 1, y, Width)].RoundMine == 9)
++count;
}
// 6번자리
if (Width != x)
{
if (pMap[cal(x + 1, y, Width)].RoundMine == 9)
++count;
}
// 7번자리
if (Length == y || 1 == x)
{
}
else
{
if (pMap[cal(x - 1, y + 1, Width)].RoundMine == 9)
++count;
}
// 8번자리
if (Length != y)
{
if (pMap[cal(x, y + 1, Width)].RoundMine == 9)
++count;
}
// 9번자리
if (Length == y || Width == x) {}
else
{
if (pMap[cal(x+1 , y + 1, Width)].RoundMine == 9)
++count;
}
if (pMap[cal(x, y, Width)].RoundMine != 9)
{
pMap[cal(x, y, Width)].RoundMine = count;
}
}
}
}
void Minesweeper::Open(int x, int y)
{
if (pMap[cal(x, y, Width)].Show != show)
{
if (pMap[cal(x, y, Width)].RoundMine == 0) // 0이면 주변을 열어야함
{
// 1번
if( 1 ==x || 1== y)
{ }
else
{
Open(x - 1, y - 1);
}
// 2번
if (y != 1)
{
Open(x, y - 1);
}
// 3번
if ( 1 == y || Width == x)
{ }
else
{
Open(x + 1, y - 1);
}
// 4번
if (1 != x)
{
Open(x - 1, y);
}
// 5번
pMap[cal(x, y, Width)].Show = show;
// 6번
if (Width != x)
{
Open(x + 1, y);
}
// 7번
if ( 1 ==x || Length == y)
{}
else
{
Open(x - 1, y + 1);
}
// 8번
if (Length != y)
{
Open(x, y + 1);
}
// 9번
if (Width == x || Length == y)
{}
else
{
Open(x + 1, y + 1);
}
}
else if (pMap[cal(x, y, Width)].RoundMine == 9) // 패배
{
pMap[cal(x, y, Width)].Show = show;
victory = 2;
}
else // 숫자 표시
{
pMap[cal(x, y, Width)].Show = show;
}
}
}
void Minesweeper::VictoryCheck()
{
int CountOpen = 0;
for (int x = 0; x < (Width*Length); ++x)
{
if (pMap[x].Show == show)
++CountOpen;
}
if (CountOpen == (Width * Length) - Mine)
victory = 1;
}
Minesweeper::Minesweeper()
:Level(1)
,Width(0)
,Length(0)
,Mine(0)
,pMap(nullptr)
,PointX(1)
,PointY(1)
,victory(0)
{
}
Minesweeper::~Minesweep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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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include <conio.h>
#include <vector>
#define UP 72
#define DOWN 80
#define LEFT 75
#define RIGHT 77
void Textcolor(int foreground, int background);
enum show
{
Noshow,
show,
깃발,
};
enum point
{
Nopoint,
Yespoint,
};
enum 난이도
{
쉬움,
중간,
어려움,
};
enum Color
{
BLACK,
BLUE,
GREEN,
CYAN,
RED,
MAGENTA,
BROWN,
LIGHTGRAY,
DARKGRAY,
LIGHTBLUE,
LIGHTGREEN,
LIGHTCYAN,
LIGHTRED,
LIGHTMAGENTA,
YELLOW,
WHITE
};
enum KeyInput
{
left,
right,
up,
down,
space,
a,
};
struct Square
{
public:
int Show; // 0 : 안보여줌 1: 보여줌 2: 깃발
int RoundMine; // 주변의 마인 갯수 0~8 가능 9: 폭탄 표시
bool Nowpoint; // 0 이면 x 1 이면 가리키고있는중
};
class Minesweeper
{
private:
int Level; // 난이도
int Width; // 가로 길이
int Length; // 세로 길이
int Mine; // 지뢰 갯수
Square* pMap;// 생성된 맵 포인터
int PointX;
int PointY;
int victory; // 0: 계속진행 1: 승리 2: 패배
public:
void GameStart();
private:
void SelectLevel();
void SetLevel();
void MakeMap();
int KeyInput();
void ShowMap();
void ShowSquare(const Square* _sq);
void MovePoint(int where);
int Calculate();
void MineCount();
void Open(int x, int y);
void VictoryCheck();
public:
Minesweeper();
~Minesweeper();
};
int cal(int x, int y, int 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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