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 상태 기계(finite-state machine, FSM)

2023. 1. 10. 14:28개인공부/Win32API

FSM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쓰이는 모델이다. 컴퓨터 내에 유한한 상태를 가지는 기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컴퓨터는 오로지 하나의 상태만 갖고 있을 수 있으며 각 상태별 동작과 상태끼리의 전이에 대한 내용을 설계하게 된다.

 

몬스터 AI를  FSM 구조를 이용하여 설계를 하였다. 평소에는 IDLE 상태이지만 update에서 플레이어의 위치 정보를 받아서 몬스터와 플레이어의 거리 값을 계산하여 몬스터의 인식범위 내에 있으면 Trace 상태로 전환하는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FSM구조를 이용하면 몬스터의 AI를 더 편리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다음공부는 RigidBody 2d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다. 처음 강의목록에 리지드 바디가 있어서 강의를 들었는데 어느새 여기 단계까지 왔다. 강의를 다 들어가므로 이제는 win32 api를 이용해서 게임을 제작해야겠다.

'개인공부 > Win32A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판 구현  (0) 2023.01.12
RigidBody2D  (0) 2023.01.11
Alphablend  (0) 2023.01.09
파일 입출력  (0) 2023.01.08
UI 기능  (0) 2023.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