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1)

2022. 12. 6. 16:39개인공부/C++

class

선언방법

struct 구조와 유사하다.

 

접근 제한 지정자

private : 사적이다라는 개념으로 class 내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protect : 상속 개념을 배우고 다시 한번 정리예정이다.

public  : 누구에게나 공개되어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m_i 는 private 이기때문에  class 외부에서 호출할 수 없다.

SetInt 는 public 이므로 class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다.

위와같이 public 함수를 통해서 class 내부의  private m_i값을 수정할 수 있다.

 

생성자, 소멸자

객체 생성, 소멸 시 자동으로 호출

직접 만들지 않으면 기본 생성자, 기본 소멸자가 만들어짐

 

생성자 선언,  소멸자 선언

생성자를 선언할때는 class 의 이름을 그대로 선언해주면 된다.

객체생성시 딱 한번만 호출된다. 생성자도 함수의 일종으로 오버로딩이 가능하다.

생성자도 디폴트값을 설정할 수 있다.

멤버함수

해당 클래스가 사용하는 함수

해당 클래스이 객체가 필요함

멤버함수를  객체를 통해서 호출하면, 해당 객체의 주소가 this를 통해서 전달된다.

 

레퍼런스

자료형* 변수명;    포인터 변수선언

*포인터변수;         포인터로 주소 역참조

&변수형;               변수의 주소값

자료형& 변수명;   레퍼런스 변수선언

 

c++ 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포인터와 유사하다.

원본을 참조하며 참조 변수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원본을 수정 할 수 있다.

 

'개인공부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ss(3)  (0) 2022.12.07
class(2)  (0) 2022.12.06
노드  (0) 2022.12.06
병합 , 퀵 정렬  (0) 2022.12.04
정렬 알고리즘  (0) 2022.12.03